카툰캠퍼스는 2011년 초부터 약 3년간의 스타트업 기간을 거쳐 2013년 현대자동차 정몽구 재단의 “H-온드림 펠로 선정" 과 펀딩에 힘입어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2021년 문화재형 사회적 기업으로 지정되었다.


회화 영역의 카툰을 라이브 공연 가능한 무대 예술로 기획하여 미디어 아트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며, 와이즈 발레단과의 협연, 교육부, 가톨릭대 ,부천시 주관 행사에서의 콘서트 참여등으로 독창적인 창작 단체로서의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학교 교육 현장 을 위한 융합형 창작 수업 방법론과 교재,커리큘럼을 꾸준히 공급하고 있으며 디지털 리터러시와 생활예술영역에서 주목할만한 평가들을 이끌어내고 있다.

   


2019년 문화재청 지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20년 1월 인천시 문화재활용정책 제1호 사업인 근대문화유산 제물포구락부를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제물포구락부는 국토부 주관 국토대전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으며, 11월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었다. 12월 문화재형 사회적경제 우수 예비사회적기업 선정되어 문화재청상을 수상하였다. 


창작, 기획, 디자인, SW 분야에서의 오랜 노하우를 배경으로 미래유산 스토리텔링, 문화재 활용사업, XR 플랫폼 및 기술 서비스,시민 커뮤니티 기획 및 운영, 융합형 만화 예술교육, 만화.애니메이션 창작 등의 사업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다.



60여명의 카툰 창작자 풀과 함께 카툰캠퍼스의 사업기반을 지지하고 있는 또 다른 핵심역량은 바로 시민이다. 



공공부문 생활예술 프로젝트 


공공부문 생활예술 프로젝트를 통해 구성된 시민중심 학습조직들이 시읽는할매, 만화저널세상을봐, 먼우금사람들등의 비영리단체로 존속되어 체계적이고 건강한 시민커뮤니티로 성장하고 있으며 지상파, 종편등의 다양한 매체에서 회자되고 있다. 


 


공공미술 프로젝트 

멀고도 가까운 먼우금 사람들

송도어촌계 휴먼라이브러리 프로젝트 


https://meonugeum.kr/


온라인 웹진, 아트 상품 전문 쇼핑몰 운영


카툰캠퍼스는 온라인 웹진과 아트 상품 전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융합형 예술교육 교재와 순수 창작 작품집 출판 그리고 국내 유일의 개항장 역사콘텐츠 아트샵을 운영하고 있다.



XR플랫폼의 사회적 가치 지향 


카툰캠퍼스가 축적해 온 예술적,기술적 작업들은 항상 사회적 가치를 지향해 왔다.  

문화재형 사회적 기업 지정을 계기로 문화재 공간경영, 생생문화재, 세계유산축전, 근대문화유산 활용 사업영역에서 가시적인 실적들이 확보되고 있으며 빅게임, 키오스크,VR도슨트등에 활용될 수 있는 XR플랫폼 솔루션도 보유하고 있다.




서비스 아키텍처


맥락을 만들어내는 컨텍스트 설계 과정부터 좀 더 명확하고 쉽게 보여주기 위한 비주얼 스토리텔링 과정까지 카툰캠퍼스가 보유한 독자적인 서비스 아키텍처를 통해 고객은 최적의 성과를 제공받을 수 있다.



주요 고객

교육부,인천광역시,인천시연수구청,문화콘텐츠진흥원,부천시청,부천문화재단,한화그룹,중앙일보,한국언론진흥재단,문화재청,보건복지부,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가톨릭대학,상명대학교,네이버,혜림원,한국카툰협회,서울시,현충사,문화유산국민신탁,중앙대,한국만화영상진흥원.